HOME  |   로그인  |   가입하기 독서교재다운로드
커뮤니티
"융합ㆍ창의ㆍ인성! 국가 인재 양성교육을 위한 올바른 독서 - 토론 - 논술교육 "
  커뮤니티       공지사항(교육소식)      온라인문의 

공지사항/교육소식


ㆍ작성자 운영자        
ㆍ작성일 2018-09-07 (금) 11:42
ㆍ조회: 27      
아빠 독토해요

1. 목적과 필요성



(1) 아빠와 아이가 일주일에 한 번 쯤 또는 2주에 한 번 제시된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하도록 어머니께서 다리를 놓는 역할을 하십시오. 인성 함양은 물론 표현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자신감등 아빠와의 독서토론은 그 효율성이 세상의 어떤 교육과도 바꿀 수 없는 역량 개발이 됩니다.



(2) 인간 지능의 환경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20~30%의 지능 개발은 학습능력 향상 곡선과 함께 초등학교 과정에서 거의 완성됩니다.   따라서 중학생이 되기 전에 아이의 영재성을 발현시켜야 합니다초등과정에서 얼마나 높은 수준으로 지적 능력과 사고 능력을 길렀느냐에 따라 중·고등·대학 그리고 장래 삶의 수준이 결정됩니다

위인전을 비롯한 역사, 과학, 예술 등 책 속의 세계적인 선각자와 지식인들의 사고와 활동
, 그리고 고전과 명작에서의 주인공들의 사고와 언어를 읽고 생각한 것을 아빠와의 토론을 통해서 잠재되었던 영재성이 계발되고 발전하게 됩니다.




2. 방법<원리와 자세한 안내는 별도로 제공됩니다>



(1) “아빠 독토해요는 아빠와 혹은 아빠와의 토론이 어려우면 어머니께서 일주일에 단 5~10분간 자녀와의 1:1 토론으로 이루어 집니다.

(2) 
자녀는 토론 주제를 <융합·창의·인성 교재>에서 미리 알게 됩니다아빠의 토론할 자료는 당회에서 아빠 이메일 또는 어머니에게 제공됩니다

(2) 토론 자료와 내용은 A4용지 한 장 정도입니다


(3) 
구체적인 토론 방법(더 자세한 설명은 별도로 제공됩니다.)



논제논제는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서 토론 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게 됩니다.



결론위 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를 정합니다.



이유찬성과 반대의 대표적인 이유(논지)를 밝히는 단계입니다보통 논제에 대한 이유 3~4개 중 핵심적인 것을 이유로 놓고 나머지는 아래의 설명의 예로 듭니다짧게 한 문장으로 이유를 정합니다.



설명나머지 이유 2~3가지로 근거를 제시하여 설명합니다독토 횟수가 많아질수록 이유와 설명의 내용이 창의적이며 논리적인 능력이 향상되어 토론 내용이 풍성해 집니다설명은 주장에 대한 논증이므로 예를 들어도 좋습니다.



반대: ‘반론꺾기라고도 합니다토론 상대방의 생각을 예측해서 씁니다그리고 상대편의 마음을 미리 꿰뚫어 보듯 설명하고 반론을 펼칩니다.



정리다시 한 번 자신의 주장을 피력하고 맺습니다.



(4) 어머니는 토론의 판결자가 되기도 하고 의견을 함께 나눈다면 삶의 질이 향상될 뿐 아니라 즐거운 가족 시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문의한국독서교육회 연구실 02)555-5135

   
윗글 독서교육 전문가 모집공고
아래글 고료를 보내드립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TOP

사업자 등록번호 : 633-86-01104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450, 3층(대치동) / 한국독서교육회 / 대표이사: 전규호
TEL : 02-555-5135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 전규호 / 담당자이메일 : rnw234@naver.com